티스토리 뷰

 

 

 

 

 

오픈에이아이(Open AI)가 2022년 11월 30일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Open AI에서 만든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인 ‘GPT-3.5’ 언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쳇지피티란 무엇인가

쳇지피티는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챗은 채팅의 줄임말이고 GPT는 'Generated Pre-trained Transformer'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Chat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로, 
공개 단 5일 만에 하루 이용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특히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논문 작성, 번역, 노래 작사·작곡, 코딩 작업 등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AI와는 차별점을 두고 있고 기능적인 부분에 확연한 우위를 두고있다.

ChatGPT 의 특징

챗GPT는 인간과 비슷한 대화를 생성해 내기 위해 수백만 개의 웹페이지로 구성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전 훈련된 대량 생성 변환기를 사용하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또한 사람의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사용해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제공한다. 

대화의 주제는 지식정보 전달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답변 및 기술적 문제의 해결방안 제시 등 매우 광범위하다. 
또 대화의 숨은 맥락을 이해하거나 이전의 질문 내용이나 대화까지 기억해 답변에 활용하는 등 기존의 챗봇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오픈AI는 챗봇의 차별·혐오 발언을 차단하기 위해 챗GPT에 AI 기반 조정 시스템인 모더레이션API(Moderation API)를 사용했다. 

챗GPT는 허용되지 않는 내용의 질문이 나올 경우 차별적· 공격적이거나 부적절한 질문, 여기에는 인종차별적, 성차별적, 동성애 혐오적, 성전환자 혐오적 또는 기타 차별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질문이 포함됩니다라고 답변한다. 
다만 챗GPT는 가끔 잘못되거나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2021년 이후의 지식은 제한돼 있다는 한계도 있다.

ChatGPT 돌풍

출처 - 투자은행 USB

투자은행 UBS는 2023년 2월 1일 보고서를 통해 챗GPT가 2023년 1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MAU는 월 단위로 한 번이라도 접속한 사람 수로, 1억 명 돌파는 오픈AI가 챗GPT를 출시한 지 단 2개월 만에 나온 기록이다. 
또 이 기록은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보다 훨씬 빠른 것으로, UBS 보고서에 따르면 1억 MAU 달성에 든 기간은 
▷우버 70개월 ▷스포티파이 55개월 ▷인스타그램 30개월 ▷틱톡 9개월이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 AI는 2023년 2월 1일 챗GPT 유료버전인 '챗GPT 플러스(ChatGPT Plus)'를 출시했다.
이용 요금은 월 20달러(약 2만 4400원). 오픈AI에 따르면 챗GPT 플러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챗봇에 24시간 접근할 수 있고 
더 빠른 응답과 새로운 부가 기능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앞서 제공되고 있는 무료 버전 서비스 역시 계속되는데, 다만 사용이 몰리는 시간에는 접속자 수가 제한된다. 
유료 버전은 미국에서만 가입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국가 및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챗GPT 출시 이후 화제와 논란들

2022년 11월 공개된 챗GPT는 출시 일주일 만에 사용자가 100만 명을 넘기는 등 획기적 성능으로 화제를 모으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현재 글로벌 검색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구글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데, 챗GPT로 대표되는 대화형 인공지능 검색이 구글을 대체할 수 있다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이에 구글은 2023년 2월 6일 챗GPT 대항마로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Bard)' 출시를 공식화했다. 
2월 7일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의 검색 엔진 빙(Bing)에 챗GPT 기반 언어모델을 장착했다고 발표하면서 

생성 AI와 결합한 검색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돌풍을 이끌고 있는 ChatGpt지만 그 이면엔 많은 논쟁들을 일으키고 있다.

ChatGPT는 공개 이후 특히 교육·연구 분야에서 뜨거운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ChatGPT가 기존 챗봇과 달리 방대한 양의 전문 지식을 담은 에세이와 논문을 순식간에 써내려가는 능력을 갖춘 것이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ChatGPT가 작성한 글을 숙제로 제출하는 일이 속출했고, 이에 뉴욕과 시애틀의 공립학교에서는 교내 와이파이망과 컴퓨터를 통한 ChatGPT 접속을 차단하는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ChatGPT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생성(Generative) AI'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생성 AI는 기계 스스로 학습한 알고리즘로

글·이미지·영상 등을 이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생성해 내는 기술을 일컫는다.

기존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서 대상을 이해하는 것이라면 생성 AI는 기존 데이터와의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탄생시키는 특성 때문에 '초거대 AI'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생성 AI는 이미 만들어진 수없이 많은 기존 창작물을 학습한 뒤 이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저작권 침해 논란에 직면해 있다. 또 AI가 생성한 글을 통해 거짓 정보가 교류될 수 있다는 점도 주요 논쟁이 되고 있는데, 이는 AI가 학습한 기존의 데이터에 잘못된 내용이 섞여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용자가 ChatGPT에 프로그램의 보안 취약점을 묻거나 여러 생성 AI의 기능을 조합해 악성 웹사이트을 제작하는 등 범죄에 악용할 우려도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이번글에서는 ChatGPT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봤는데 실로 놀라운 기술이 아닐 수 없는것 같다.

실제로 무료버전을 설치해서 로또번호 생성기를 코딩해 달라고 해보니 10초도 채 되는 않은 시간에 소스를 완성시켜 제공해줬다. 

프로그래머로써 밥줄이 걱정되는 순간이있으나, 잘 활용하면 고성능의 코딩을 짧은 시간에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했다.

 

여러 분양에서 제기되고 있는 저작권 및 기타 윤리적인 논란이 어떻게 해결 될지는 추후에 계속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어쨌는 대단한 기술임엔 틀림 없고, IT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임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